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RubyGem 루비젬과의 첫 만남, REST API

IT관련 새소식/라이브러리 뉴스

by 동해둘리 2016. 7. 9. 13:35

본문

반응형

PUSH Notification 을 스터디 하던 중에, 카카오 개발자 센터에서 PUSH Notification 을 제공한다는 것을 알고, 찾아봤지만, 네이티브앱 에서만 동작을 하는거네요






저는 아직 네이티브앱 개발은 해보지 않았고, 하이브리드앱으로 제작하고자 해서, Github 에 혹시나 오픈소스가 있을까 하여 검색해보니, 카카오 Push Notifiction 을 Gem 파일로 만들에 제공하는 소스가 하나 있네요... ㅎㅎ




 그런데, 설명을 보니 젬이라는 방식으로 제공한다고 하는데, 도대체 젬은 또 뭐야? 하면서 젬을 검색하기 시작!!!  오픈소스 라이브러리의 하나였네요....



일본인인 마츠모토 유키히로 라는 프로그래머가 만든, 인터프리터 방식의 프로그램 언어가 루비(Ruby) 이고, 



다양한 버젼이 있지만, 기본적으로 C언어의 문법과 유사하다는 걸 알수 있네요. http://cafe.naver.com/sonnysoft2004  이곳에서 Ruby 강좌를 포스팅 하고 있네요.....




자, 이제 루비는 알겠고, 그럼 젬은 또 뭐다냐..... 하며 젬을 찾아들어갑니다. 아... 그렇군요... 루비코드를 컴파일할 수 있는 라이브러리 였네요.




루비코드를 자바스크립트로 변환하는 방식이구요....



젬(gem)을 사용하려면, 루비(Ruby)가 설치되어 있어야 한다고 합니다. 이곳에서 다운받아서 설치!!!



http://rubyinstaller.org/downloads/




설치과정 중에서 , PATH 는 꼭 설정을 해야 어느 경로에서든 명령실행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설치후에 간단한 명령들을 실행시켜보니, 잘 작동을 합니다.



이제, 루비코드를 자바스크립트 코드에서 바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는 Gem 을 이용하여, 앞서 받아두었던 카카오 Push Notification 코드를 변환해 볼 차례입니다...... 헥헥....


Gem 을 이용하여 kakao_push 를 install 하는데 까지는 성공했는데....




다음 사용법을 읽어보니, 역시나 REST API 사용법을 모르면 진행이 안되는 상황이네요....쩝...



그래서, 결국, REST API 에 대한 Study 도 진행해야 한다는 결론에 도달하고 맙니다.

REST API 에 대한 포스팅은 Study 진행에 따라 포스팅 할 예정이며,

이를 이용한  카카오 Push Notification 도 테스트 해볼 예정입니다


유튜브에서 찾아보니 REST API 에 대해 아주쉽게 설명한 영상이 있어서 남겨둡니다.... 근디, 영어네요





십년만에 IT 세계로 재 입성한 저는 또 이렇게 ... 한고비 한고비를 넘겨갑니다...ㅎㅎ







반응형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