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폰갭 PhoneGap 그리고 PhoneGap Build 로 하이브리드앱 개발

IT공부방/하이브리드앱

by 동해둘리 2016. 7. 26. 19:39

본문

반응형

어도비(Adobe) 사에서 폰갭을 인수한 이후 몇가지 변화가 있었는데, 

개발자를 좀 더 편하게 해주기 위한 배려가 보인다.


우선 www.phonegap.com 에 접속을 하면 아래와 같은 사이트가 보이게된다.




폰갭을 이용한 하이브리드앱 개발은, 크게 아래의 3가지 툴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우선, Desktop 환경에서 폰갭용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할때 사용하는 PhoneGap Desktop App 가 있다.



다운로드 한 이후에 설치하고, 실행시키면 아래와 같은 프로그램이 모습을 보인다.

메뉴구성은 너무 단순하며, +/- 버튼을 클릭하여 폰갭프로젝트 를 추가하거나 삭제할 수 있도록 되어있다.




아래의 예제용 폰캡프로젝트를 다운로드 한 후에 + 버튼을 이용하여 폰갭 데스크탑에서 열고,

> 버튼을 이용하여 실행시키면, 바로 웹상에서 테스트 할 수 있다. 


카메라를 작동시켜 사진을 찍거나, 앨범에서 불러오는 기능을 가지는 샘플코드이며, GitHub 에 공개된 오픈소스이다. 


myfirstapp.vol1.egg

myfirstapp.vol2.egg

myfirstapp.vol3.egg






두번째로 데스크탑에서 개발한 폰캡프로젝트를, 모바일 기기에서 확인하기 위한 PhoneGap Developer 가 있다.




PhoneGap Developer 는 앱으로 되어있기 때문에, 스마트폰에서 앱검색후에 설치하면 된다.





설치한 후에 실행시키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뜨게되는데 Server Address 부분에, 

PhoneGap Desktop App 실행시의 하단 녹색부분에 있는 주소를 입력하면 된다. 





Connect 를 클릭하게되면, 모바일 기기에서 폰갭App 를 확인할 수 있다.

모바일 기기의 카메라를 구동시켜서 사진을 찍거나, 앨범을 열어서 사진을 가져올 

수도 있다.



다음 사진은, 앨범을 클릭했을 경우의 화면이다.





마지막으로 Adobe 에서 제공하는 폰갭관련 서비스는 PhoneGap Build 이다.




PhoneGap Build 는 PhoneGap Desktop App 와 PhoneGap Developer 를 이용하여 개발이 완료된 

폰갭 App 를 안드로이드폰/아이폰 등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앱을 생성(Build) 하고 배포하기 위한 서비스이다.






1개의 App 는 무료로 제공하며 가격에 따라 조건이 몇가지 제공된다.




계정으로 로그인하고 접속을 하면 아래와 같은 페이지가 보이는데, 

클라우드 개념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웹상에서 폰갭프로젝트파일을 zip 파일로 압축하여 올리게되면 배포용 빌드를 할 수 가 있다. 빌드이후 안드로이드 폰의 경우 apk 파일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