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퍼스트몰튜닝, 퍼스트몰코딩 ... 가비아 퍼스트몰에서 운영되는 PHP 코드 이해하고 수정하기

IT공부방/퍼스트몰, 카페24 쇼핑몰

by 동해둘리 2019. 9. 5. 12:01

본문

반응형

퍼스트몰튜닝/ 퍼스트몰코딩 .... 가비아에서 제공하는 쇼핑몰 솔루션

 

가비아에서 제공하는 퍼스트몰 쇼핑몰 솔루션은 빠른 시간내에 쇼핑몰을 개발하기 위한 솔루션으로 좋습니다. 회원가입/ 제품등록/ 판매/ 결재 등의 많은 솔루션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가비아퍼스트몰 퍼스트몰튜닝 퍼스트몰코딩

 

 

게다가 퍼스트몰은 페이지 디자인을 쉽게 변경할 수 있는 WYSIWYG 기반의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는 디자인 에디터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HTML 코드도 직접 수정할 수 있는 기능도 제공합니다. 

 

PHP 코드추가/ DB 작업등의 제한

하지만, 미리 정해진 템플릿 환경 내에서 옵션만을 변경해서 사용하는 방식이다보니, 소스코드를 건드린다거나 DB를 추가/수정 하는 등의 작업은 어느정도 제한이 있습니다.

 

퍼스트몰은 아래와 같이 HTML 에디터를 제공하고 있는데요, 살펴보시면 일반적인 PHP코드와 비슷하면서도 다른 코드들이 보입니다.

 

퍼스트몰편집 퍼스트몰튜닝

 

이는, 가비아 쇼핑몰 솔루션에서만 약속된 코드라고 볼 수 있는데요, 간단한 조건문과 같은 코드도 있지만 한줄의 코드로 다양한 정보를 불러와서 뿌려주는 코드들도 있습니다

 

 

아래 코드의 showDesignDisplay(1061) 는 관리자모드에서 미리 지정한 상품을 화면에 표시하는 한줄의 코드입니다. 

 

<div class="showDesignDisplay1">

{=showDesignDisplay(1061)}

</div>

<!-- //추천상품 -->

 

 

이러한 코드들의 실제동작하는 코드는 쇼핑몰 관리자에게는 모두 공개되지 않고, 일부분만 공개되기 때문에 자신이 원하는 대로 코드를 수정하기가 쉽지는 않습니다만, 아래와 같이 다소간의 수정은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회원가입을 할때, 기본 입력사항을 추가/수정하는 기능이 있는데요.... 이를 개인/ 회사 이외에 별도로 관리할 구분이 필요할 경우, 아래와 같이 구현가능합니다.

 

퍼스트몰수정 퍼스트몰튜닝

 

 

회원가입시에 개인/회사 의 구분이 아닌 교사/교직원/공무원/일반 구분과 어린이집 교사/원장 등의 구분, 그리고 학교/관공서/기업 등의 구분을 두어 회원가입을 받고자 하는 경우, 각 구분마다 추가로 입력받고 싶은 항목들이 생기게 됩니다. 

 

이때 특정 구분을 선택시 링크되는 URL 에 추가로 인자를 전달한 후 전달받는 URL 측에서 이를 확인하여 처리할 수 있습니다. 

 

<a href = "./agreement?join_type=member&extra_option=teacher">

 

위 코드의 붉은색 부분처럼 인자값을 추가해 주고, 받는 축에서는 아래와 같이 확인할 수 있습니다. 

 


{? _GET.extra_option =='teacher'  }
    <h3>선생님으로 회원가입을 시도합니다</h3>
{/}

 

 

위 코드를 일반 PHP코드로 치환해 본다면 다음과 같이 될 것입니다

 

<?php

if ( $_GET['teacher'] == "teacher" ) {

   echo "<h3>선생님으로 회원가입을 시도합니다</h3>";

}

?>

 

저도, 퍼스트몰을 이번에 처음 살펴보게 되어 아직은 많은 분석을 하지는 않았지만, 개발을 진행하면서 나누고자 하는 정보가 있으면 다음 포스팅에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가비아 퍼스트몰은 임대형/ 독립형 등의 옵션이 있는데요, 임대형은 매월 일정금액을 지불하고 임대하여 사용하는 방식이며 DB관리기능 등은 제공되지 않습니다. 독립형은 모든 소스코드 수정/DB관리 등이 가능하지만 일시불로 구매해야 하는 옵션입니다.

 

참고로, 저는 임대형을 사용하고 있으며 임대형 내에서 다소간의 코드수정등을 시도하고 있습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